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 연애를 못 하는 이유 내 삶의 심리학 Thoughts


현재 20대의 젊은 직원 20여명이 ‘반쪽’을 기다리는 싱글 회원들을 위해 뛰고 있다. 그는 한 달에 2000달러의 적지 않은 돈을 받고 온라인 데이팅 앱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소개팅 앱에서 상대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22~71세의 사람들이 그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내가 마지막으로 싱글이었을 땐 이런 앱이 존재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대행을 의뢰합니다. 이렇게 데이팅앱으로 인한 성병 증가가 문제로 제기되자 각국에서는 데이팅앱이나 사이트에 성병 예방이나 검진에 대한 광고문구와 콘돔 홍보, 자가검진 테스트 등의 노력을 요구했다. 세계적인 온라인 데이팅앱인 ‘틴더’는 사이트에 ‘온라인 데이팅 안전수칙’을 게재하기도 했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의 줄임말답게 가입 시 프로필 기본정보와 사진 3장을 업로드하면, 무작위 30명의 이성들이 프로필 심사를 진행한다. 합격점을 받은 사람만이 주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비교적 높다. 이 어플에서는 얼굴이 중요한 만큼, 나의 외모 역시 중요해서 3점 미만을 받을 시에는 가입시도 조차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은 단점. 그렇지만 통계적으로 회원들의 외모가 가장 높은 소셜데이팅 앱이라는 후문이.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에 대한 편견과 한계를 깨뜨리는 것이 ‘이음’이 지향하는 목표다.


나이, 키, 체형부터 혈액형, 담배, 음주, 학력, 직업, 연 소득, 종교까지 무려 12가지 항목을 이상형으로 설정하면 본인이 원하는 상대를 찾아준다. 이음소시어스는 "기존 사용기간이 남은 유료 아이템은 서비스 종료일에 자동 소멸되는 점 안내드린다"며 "오랜기간 '이음' 서비스를 애정을 가지고 이용해 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선호 종목, 경제 이벤트, 팔로우하는 저자들의 글 업데이트를 받으시려면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그러니 그냥 온라인 게임에 돈을 투자하듯이 적당한 과금만 하고 여기에 시간과 감정 소모를 많이 하는 건 좋지 않다. 상당수의 경우 아주 운이 좋게 매칭이 되더라도 여자가 답장을 안 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오랜 전통인 중매와 이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인 결혼정보회사, 그리고 중매의 ‘라이트 버전’인 소개팅에 익숙한 문화를 가졌기 때문이다. ‘이음’은 ‘이음신’이라는 가상의 신이 남녀를 연결해 준다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꾸며졌다. 키워드, 지역, 나이 등의 일정한 기준에 따라 회원들을 맺어준다. 타 데이팅 사이트처럼 비용만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프러포즈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회원들에게 하루에 한 명의 프로필이 공개되고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무분별한 신상 노출을 막을 수 있다.


중견기업 인사팀에서 일하는 그녀와 이틀을 데이팅 앱이 마련한 대화창에서 시간을 보냈다. 서로의 관심사와 일상에 관해 얘기하다가 자연스레 곱창 이야기로 넘어갔다. 그렇게 토요일 저녁 약속을 잡고 가게 앞에서 만나기로 했다. 실제로 데이팅앱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용자들에게 기대할 수 있는 객단가가 여타 서비스에 비해 낮다는 측면을 들어야 한다.


아마 누군가를 만났는데, 그 사람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우리는 데이트를 즐기지 못하고 그 사람이 자신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증거를 찾게 된다. 만약 다른 사람으로부터 증거를 찾는 일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동떨어지고 별로 자연스럽지 않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오프라인 만남을 더욱 손쉽게 확장해 맺으려는 적극적인 관계 욕구가 데이팅 시장 확대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면 사회활동으로 돌아가면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문제가 일절 바뀌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데이팅 사이트는 연애 상대를 찾는 데 주된 역할을 할 것이다.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는 데이팅 앱을 통한 범죄 뉴스도 심심찮게 마주할 수 있다. 데이팅 앱은 비대면 시대를 이끄는 만남의 장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허점도 가득한 곳이다. 그래도 젠지를 필두로 한 우리는 오늘도 데이팅 앱으로 향한다. → 다만 소셜 데이팅 앱의 사용 자체를 부정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여성 CEO가 이끄는 온라인 데이팅 기업으로써의 이점과 여성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차별화된 기능 또한 데이팅 다이내믹에서 매우 중요한 여성 고객 확보와 남성 고객의 ARPU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매칭 이후 여성이 먼저 연락을 한다는 것은 남성, 여성 고객 둘 다에게 큰 이점이 될 수 있다. DBpia와 구독 계약을 맺고 있는 학교, 공공기관, 기업 소속이시면 기관인증을 통해 논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인증 후 DBpia 로그인하시면 90일간 인증 상태가 유지됩니다. Z세대 시장조사 연구소 유스사이트에 따르면, Z세대의 절반은 행복한 싱글로 머물면서 연애 체험을 원하며 틴더처럼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따라 스와이프 하는 인위적 소개팅 방식에 식상해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으로 화제가 되었던 어플같은 경우에는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용자는 교육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무료 이용 기간 동안은 이의 신청 및 민원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② 게시자의 사전 동의가 없이는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에게 부여된 이용자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명백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가 이용자번호를 공유, 양도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교육정보원이 지정한 양식에 따라 온라인신청을 이용하여 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 강남 룸살롱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